Loading
검색 폼
close
검색 폼
서울특별시 용산구 이촌로 347-11
T 02)793-9686F 02)796-0747
toggle close

교인지원센터

이단(2003)

  • 작성일자 : 2013.08.22.
  • 조회수 : 19459

1. [이단] JMS? JMS가 뭐야?

”그러나 민간에 또한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났었나니 이와 같이 너희 중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으리라 저희는 멸망케 할 이단을 가만히 끌어들여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고 임박한 멸망을 스스로 취하는 자들이라” -벧후 2:1

청소년과 함께하는 QT, ”새벽나라” 가 이단에 관한 정보들을 소개합니다.

다운로드 : JMS

2. [이단] 토요안식일을 주장하는 안식교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서 이적과 기사를 행하여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백성을 미혹케 하려 하리라 ” -막 13:22

안식교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그들의 성경해석의 오류들을 알아본다.

다운로드 : 안식교

3. [이단] 단군설화를 믿고 단군을 섬기는 종교

’단군상’이 어떤 종교적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요? 단군을 신앙 대상으로 섬기며 그 교훈을 교리화하여 신앙하는 종교(단군교)가 50개나 되는 이들을 통틀어서 ’단군계’라고 부릅니다.

이 신앙은 고조선 시대부터 전승되어 왔으며, 단군신화를 기초로 하여 단군을 국조로 모시면서 신앙의 대상으로 삼고 있는데 특징이 있습니다.

다운로드 : 단군계

4. [이단] 몰몬교는 왜 이단인가요?

성경은 말세의 징조로서 거짓 선지자가 많이 일어나 많은 사람들을 미혹케 할 것을 지적하고 있습니다(마 24:11). 많은 거짓 선지자들과 이단들이 창궐하고 있는 이때, 기독교인들은 하나님의 유일한 진리의 말씀이신 성경의 가르침에 굳게 서서, 거짓된 영과 그들의 가르침을 분별할 수 있도록 지혜와 지식과 믿음으로 무장하여야 할 것입니다.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 -마 7:15

다운로드 : 몰몬교

5. [이단] 무당(민간신앙)을 어떻게 봐야 하는가?

최근 들어 문화가 급속히 타락하고 환경문제도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으며, 전쟁과 지진이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와중에 우리나라에도 수년 동안 크고 작은 재난들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불안해진 사람들은 심심찮게 점을 보러 가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다시금 활발해지는 민간신앙의 출몰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고민됩니다.

다운로드 : 무당(민간신앙)

6. [이단] 천리교, 선린회, 세계 메시야교?

일본의 문화적 침투는 이제 극에 달해 우리 청소년들이 마음을 송두리째 빼앗고 있다. 이와 더불어 일본의 신흥종교 또한 옴 진리교 등과 같은 형태로 한국에 들어와 많은 물의를 빚고 있기에 한국 속의 일본 신흥종교의 실태를 분석해 보려 한다.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선지자들이 내 이름으로 거짓 예언을 하도다
나는 그들을 보내지 아니하였고 그들에게 명하거나 이르지 아니하였거늘
그들이 거짓 계시와 복술과 허탄한 것과 자기 마음의 속임으로 너희에게 예언하도다” – 렘 14:14

다운로드 : 일본 신흥종교

7. [이단] 옴 진리교?

일본의 선민사상과 국수주의를 강조하며 한국에 들어온 신흥종교들은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소외되고 방황하는 사람들의 영혼 치유를 내세워 포교활동을 했다. 헌법에 보장된 종교의 자유권에 따라 어떤 종교도 포교의 자유를 누릴 수 있으나 우리 사회, 종교, 정신 영역에 피해를 주는 역기능적인 외래(왜색)종교의 활동은 재고가 필요하다.

”거짓을 예언하는 선지자들이 언제까지 이 마음을 품겠느냐 그들은 그 마음의 간교한 것을 예언하느니라” -렘 23:26

다운로드 : 옴 진리교

8. [이단] 이단이란 무엇인가?

이단은 한자로 ’다를 異’ ’끝 端’이다. 직역하면 ’끝이 다르다’이다. 그렇다고 처음부터 같다는 것도 아니다. 미혹하기 위해서 더 화려하게 진짜인 것처럼 위장했을 뿐이며, 그 시작부터 구원과 천국이 아닌 멸망과 지옥인 것이다.

”민간에 또한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났었나니 이와 같이 너희 중에도 거짓선생들이 있으리라. 저희는 멸망케 할 이단을 가만히 끌어들여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고 임박한 멸망을 스스로 취하는 자들이라” -벧후 2:1

다운로드 : 이단이란